1. 줄거리
영화 '베테랑'은 류승완 감독의 2015년 대한민국 액션 코미디 영화이다. 영화는 노련하고 결단력 있는 형사가 강력하고 부패한 대기업을 상대하는 내용이다.
영화는 끈질기게 정의를 추구하는 헌신적이고 꼼꼼한 수사관 서도철(황정민) 형사를 소개한다. 서도철 변호사는 성실성과 법 준수에 대한 헌신으로 동료들로부터 높은 존경을 받고 있다. 서형사는 강력하고 부패한 재벌 신진무역의 오만하고 특권적인 상속자 조태오(유아인)를 수사하기 시작한다. 조태오는 재벌가의 일원으로 영향력과 부를 행사하며 법적 처벌을 회피한 이력이 있다. 수사 과정에서 서형사는 자신을 법 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조태오와 충돌한다. 조태오가 자신의 부와 인맥을 이용해 수사를 방해하면서 점점 더 반항적이고 무자비해지면서 갈등은 더욱 고조 된다. 서형사는 전문적이면서도 비상식적인 사설탐정 고명규(유해진)의 도움을 받는다. 두 사람은 신진무역 내의 부패를 더 깊이 파헤치면서 의심스러운 협력관계를 형성한다. 부패를 파헤치다 서형사와 고명규는 회사 내의 부패, 사기, 흉악한 환경의 내막을 밝혀낸다. 더 깊이 파헤칠수록 그들은 중요한 가문의 영향력의 정도와 법체계를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을 더 깨닫게 된다.
'베테랑'은 부패, 사회적 불평등, 그리고 권력의 남용에 대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 등장인물
:서도철 (황정민)
이 영화의 기획자인 서 형사는 정의에 대한 충실함으로 유명한 노련한 수사관이다. 그는 권력을 남용하는 사람들을 추적하는 데 있어 양보하지 않고, 원칙적이며 가차 없다. 서 형사는 자신의 원칙을 타협하기를 거부하는 전문적이고 단호한 수사관으로 묘사된다.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사건에 대한 그의 특별한 이해관계가 더욱 분명해진다.
:조태오 (유아인)
주요 적대자인 조태오는 오만하고 특권을 가진 중요한 제국인 신진 무역의 법적인 상속자이다. 그는 법적인 결과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족의 영향력을 사용하는 것에 지향한다. 캐릭터 조태오는 교활하고, 무자비하고, 자격이 있는 인물로 묘사된다. 그는 부패와 부와 권력의 남용의 상징이다.
:고명규(유해진)
사건을 돕기 위해 서 형사에 의해 고용된 개인 수사관 역이다. 고명규는 독특한 칼집과 압수수색에 대한 파격적인 접근법을 가지고 온다. 고명규는 지략적이고, 재치 있고, 견디는 인물로 묘사되며 그의 목시는 서 형사의 더 전통적인 수사 스타일을 보완한다.
:최대웅 (오달수)
서 형사의 경건하고 믿을 수 있는 동료이자 친구이다. 그는 정의를 추구하는 데 있어 서 형사를 지원하고, 압수수색에 노동적으로 참여한다. 최대웅은 그의 충실함, 진실성, 그리고 그의 일에 대한 헌신으로 특징 지어지면 서 형사와의 동료애로 영화에 깊이를 더하게 된다.
:신동명 (장윤주)
신진 무역에 대항하는 사건에 연루되는 검사 역을 맡았다. 그녀는 제국의 캐릭터를 정의로 만들기 위해 서 형사와 거의 함께 일한다. 서형사와 그녀의 협력은 정의를 추구하는 데 있어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최사장 (유해진)
신진 무역의 중요한 인물인 최사장은 서형사가 폭로하고자 하는 느슨하고 중요한 개인들을 구현한다. 그의 캐릭터는 상업적 영향력의 어두운 면을 나타낸다.
3. 평가
'베테랑'은 한국에서 엄청난 흥행 성공을 거두며 2015년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 중 하나가 되었으며 국내에서는 폭넓은 호평을 받았다. 비평가들은 이 영화의 설득력 있는 내러티브, 잘 실행된 액션 시퀀스, 부패와 권력 남용에 대한 사회적 논평으로 영화를 칭찬했다. 특히 황정민이 형사 서도철 역을, 유아인이 적대자 조태오 역을 맡아 호평을 받았다.
한국 관객들은 이 영화가 사회 문제를 탐구하는 모습, 특히 부패에 맞서 싸우는 투쟁과 대기업의 영향력을 묘사한 작품을 높게 평가했고 이 영화는 영화가 묘사하는 사회적 도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시청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국제적으로도 '베테랑'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아시아 영화계에서 호평을 받았다. 관객들은 영화의 매력적인 스토리라인, 잘 구성된 액션 시퀀스, 출연진의 연기를 높이 평가했다. 정의, 부패, 강자와 결단력 있는 개인의 충돌이라는 영화의 주제는 전 세계 시청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베테랑'은 각종 국제영화제에서 인정받으며 글로벌한 매력을 발산하는데 기여했다. 영화제에 포함되면서 더 많은 관객에게 노출되었고 한국 영화의 강점을 보여주었다. 영화의 흥행에는 액션 장르의 우수성도 한몫했다. 잘 구현된 강렬한 액션 시퀀스와 영화의 사회적 논평이 결합되어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베테랑'은 연기, 연출, 액션 장르에 대한 공헌 등 여러 상과 후보에 올랐다. 영화의 흥행으로 국내외 호평이 더욱 확고해졌다.